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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의미와 발전과정창업 관련 지식 2021. 1. 3. 13:44728x90반응형
1. 경영학의 의의
-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경영” : 기업(조직) + 기업을 경영하는 행위
- 국민경제 = 기업(영리기업) + 재정 + 가계 + 기타
- 경제학의 연구대상 : 국민경제
- 경영이란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것
- 경영이란 경제주체들이 인간의 생활에 필요하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활동
- 경영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 또는 관리과정
2. 경영의 두지표인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능률성)(생산성)
효과성(유효성)
①투입과 산출의 관계
②어떻게 수행하는가(수단)에 관한 것
③doing the thing right으로 표현
①경영목표가 달성된 정도
②무엇을 수행하는(결과)에 관한 것
③doing the right thing으로 표현
3. 독일 경영학의 발전과정
- 경영학의 시발점 -> 사바리의 “완전한 상인”(1675)
(1)사바리의 상업학의 모방시대 : 말페르거 - “상업 교육용 사전”(1718)
(2)상업학의 전환시대 : 루도비치 - “상인 사전”(1752)
(3)상업학의 체계화시대 : 로이크스 - “상업 체계”(1804)
(4)상업학의 쇠퇴시대 : 상업기술 < 공업기술, 영국의 산업혁명
(5)상업경영학의 생성 : 곰베르그 - “상업 경영학과 개별 경제학”(1903)
(6)이론적 경영경제학(순수과학)파 : 구텐베르그 등
(7)실천적 경영경제학(기술론)파 : 멜레로비쯔 등
4. 미국경영학의 발전과정
1) 초기의 미국 경영관리 : 조직적 태업방지, 노동능률 증진
2) 전통적(고전적)관리론 : 테일러, 포드, 페이욜
구분
독일경영학
미국경영학
기 원
1675년 프랑스 사바리의 “완전한 상인”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과학적 관리의 원리”
중 점
경영의 결과
경영의 과정
형 태
상업경영학의 기원
공업경영학의 기원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고임금과 저노무비”의 실현이 목표임
1) 과업관리의 4대원칙
①공정한 일일 최대 과업량
②표준화된 여러 가지 작업조건
③성공시에 높은 임금 지불
④실패시에 손실부담
2) 과학적 관리법의 운용제도
①기획부제도
②직능별 직장제도
③작업지도표 제도
④차별적 성과급제도
3) 테일러의 시스템의 업적과 비판
①관리의 개념 확립 ②인간적 측면 무시
③노동생산성 향상만 치중 ④인간의 심리적, 생리적,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음
(2) 포드시스템 - 경영합리화 방안 : “고임금(종업원)과 저가격(고객)”
1) 포드의 공적
①기업은 사회 봉사기관이다. (이윤동기가 아님)
②이동조립공정(컨베리어시스템) 도입 : 대량생산 체제를 통한 생산성 향상
③3S: 제품 작업의 단순화(simplification), 부품의 표준화(standardization), 기계, 공구 전문화(specialization)
④동시관리
⑤생산의 표준화
⑥경영합리화 – 원가절감
2) 포드시스템의 한계점
①작업을 유동화하여 인간을 기계에 예속
②하나의 작업부문(공정)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의 작업흐름에 영향
③설비투자 규모가 커서 조업도가 저하되면 제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④제품의 단순화는 시장의 변화 적응력이 약하다.
⑤생산공정의 변경이 어렵고, 변경에 비용이 많이 소요
※ 테일러시스템과 포드시스템의 비교
테일러시스템
과업과리
단속생산공정
고임금-저노무비
차별성과급제
지도표제도
포드시스템
동시관리
연속생산공정
저가격-고임금
일급제
이동조릭방식
(3) 페이욜의 관리과정론 - “산업 및 일반관리(1916) ” 6가지의 경영활동(기능)
①기술적 활동 : 생산, 제조, 가공
②상업적 활동 : 구매, 판매, 교환
③재무적 활동 : 자본의 조달과 운용
④보전적 활동 : 재화와 종업원의 보호
⑤회계적 활동 : 재산 목록, 대차대조표, 원가, 통계
⑥관리적 활동(가장 중요한 경영활동) :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3) 인간관계론(신고전이론)
(1) 호손실험(1924-1932) : “메이요(정신혁명론), 뢰스리스버거(사회체계론)”
- 조명실험, 계전기 조립실험, 면접 실험, 전비배선작업 실험
(2) 인간관계론의 출현 :인간은 임금기계가 아닌 감정이나 욕구를 가진 다면적 동물
(3) 인간관계론의 업적과 비판
①인간성 회복개념 도입
②비공식 조직의 존재 및 기능을 밝힘 - 생산성 향상에 중요
③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측면(감정이나 욕구) - 생산성 향상에 많은 기여
④효과적인 감독, 상담, 의사소통->종업원 직무만족도 향상
⑤노동자의 안이한 근무자세 유발
⑥공식조직의 목적 경시 - 비공식 조직 강조
⑦노동조합의 역할 무시
⑧호손실험의 결과에서 주의할 것은 물적 작업조건도 작업능률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보다는 종업원들의 만족 등 심리적 요인이 더 조직의 능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 근대적 조직론(조직론적 관리론)
(1)버나드의 협동체계적 조직론 : “경영자의 역할(1938), 근대조직론의 아버지
①경영주체로서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공식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에 동등한 중점을 둔 조직론적 관리론
②조직구성원은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협동하여 목표 달성
③조직목표와 개인목표 균형 유지->조직의 효율적 운영
(2)사이몬의 조직적 의사결정론
- 개인은 행동을 일으키기 이전에 어떤 행동을 일으켜야 하는가에 대해서 자기의 의사를 결정하게 되며, 인간행동의 그 의사결정이야말로 앞으로의 관리론에서 깊이 다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하였다.
-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에 가치전제와 사실전제의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
- 구성원의 동의를 얻는 방법으로 권위와 종업원의 자기통제를 주장
※경영관리기법의 변천 과정
전통적(과학적) 관리론
(베버, 테일러, 포드, 페이욜)
인간관계론
(메이요)
근대적 조직론
(버나드, 사이몬, 마치)
-생산성의 시대
-인간이 없는 조직
-경제인 가설
-인간성의 시대
-조직이 없는 인간
-사회인 가설
-합리성의 시대
-인간이 있는 조직
-복합(관리)인 가설
5) 근대적 경영관리론
(1) 쿤쯔(H.Koontz)의 통일경영관리론 : 너무 많은 학파와 이론 난립 현상 -“경영관리론의 밀림”
(2) 드럭커의 매니지먼트 이론
①매니지먼트는 하나의 학문이며, 또 적어도 학문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상식이 아니다.
②매니지먼트는 경영학의 과제이며, 과제란 수행되려고 부과된 임무를 의미하고, 그것은 경영자가 수행해야 하는 일을 뜻함.
③매니지먼트는 책임일 수밖에 없으며, 경영이 대규모적인 사회적 존재가 될수록 그 책임은 커진다.
④매니지먼트는 실천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그 본질은 아는 것이 아니라 실행.
5. 현대경영이론과 경영혁신기법
- 경영과학, 시스템이론, 상황이론, Z이론, 경영혁신기법
1) 경영과학/OR
①수학적인 모델에 기초를 둔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조직내의 작업문제와 인간문제 해결
②계량적 방법을 이용하여 경영의 분석도구로 확대, 발전시켜 경영계획과 통제에 이용
③경영과학의 기법: 선형계획, 시뮬레이션, 정보이론, 동적계획, 게임이론
④영리/비영리 조직에 많이 이용
2) 시스템이론
①시스템이란 공동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전체로서 활동하는 상호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이다.
②기업조직은 이해당사자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기업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개방시스템이다.
③시스템어프로치란 시스템 개념을 이용하여 전체의 입장에서 상호관련성을 추구하여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시도
④어떤 시스템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은 개방시스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시스템은 폐쇄시스템
⑤부분최적화, 즉 하위시스템의 능률보다는 전체최적화, 즉 시스템전체의 유효성을 추구한다. (부분최적화<전체최적화)
⑥조직전체 또는 부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3) 상황이론
①1960년대 초에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상황이론은 환경 또는 상황요인을 조건변수로 하고 조직의 내부특성변수와 조직의 성과와의 관계를 특정화하려는 이론이다.
②상황변수(환경, 기술, 규모). 조직특성변수(조직구조, 관리체계, 관리규정), 조직성과변수(효과성, 효율성)
③상황이론은 조직의 환경적응, 즉 대외균형을 중시한다.
4) Z이론
- 오우치교수, 미국식경영 : A형, 일본식경영 : J형, Z형 : 절충형(미국사회와 일본식 경영 방식을 접목)
①장기고용 ②집단의사결정 ③개인책임 ④느린평가와 승진 ⑤비명시적, 비공식적 통제
⑥적절하게 전문화된 경력경로 ⑦가족을 포함한 전인격적 관심
5)경영혁신기법 : 기업의 효율성 증대, 경쟁우위확보
①리스트럭처링 : 기존의 프로세스 전제하에 “부문최적화”
- 장래의 주력사업을 선정하여 이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규사업을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존의 어떠한 사업을 축소, 철수, 통폐합할 것인가, 그리고 주력사업과 지원사업들을 어떻게 연계시켜 통합화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발전가능성이 있는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바꾸거나 비교우위에 있는 사업에 투자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경영전략
- 구조개혁작업 또는 구조조정
② 리엔지니어링(BPR) => 처음부터 백지상태에서 재설계 “전체최적화”, “혁명적”, “근본적”
- 리엔지니어링은 기존의 기업가치관은 물론, 경영원칙을일단 배제하고 업무흐름의 혁신적재구성을 통해 보다 적은 인원, 노력, 투자로 생산성과 품질, 서비스의 속도에 혁신을 가져오는 기업의 재창조를 위한 변혁이라고 할수 있다.
- 조직재충전
- 사업과정을 혁신적으로 재설계하고 그것을 고유기능이 무시된 혼성팀이 수행하도록 하는 경영전략
- 비용, 품질,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요소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업무과정을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를 하는 것을 말한다.
③ 다운사이징/감량경영 -> 인력감축, 조직 재설계
- 조직의 효율성, 생산성 그리고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조직인력의 규모, 비용구조, 업무흐름 등에 변화를 가져오는 일련의 조치들을 말한다.
④ 벤치마킹
-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기업을 찾아 성과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 선진기업의 뛰어난 운영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 자사의 경영성과 향상 및 제품개발 등을 위해 경쟁사의 경영활동이나 제품 등을 연구하여 활용하는 경영기법
⑤ 고객만족영영(CSM)
- 고객만족경영은 시장점유율 확대나 원가절감이라는 종전의 경영목표 추구에서 벗어나 고객만족을 궁극적인 경영목표로 삼음으로써 시장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 수익 기반을 장기적,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려는 경영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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