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트업의 자금조달 2가지 : 정책자금과 벤처캐피탈
    창업 관련 지식 2020. 11. 9. 21:52
    728x90
    반응형

    스타트업의 자금조달 2가지 : 정책자금과 벤처캐피탈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브라더스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스타트업 성공요인 중에 직접적으로 와 닿을 수 있는 자금조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금 조달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끌어오는 것을 말합니다. 

     

    예비 및 초기 스타트업에게 자금 조달은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사업으로 만들어 내서 시장에 내놓는 과정에서 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unplash

    자금 조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은 가족/친척/친구 또는 은행 대출 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과 더불어 스타업들이 대표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자금 조달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스타트업 자금 조달 방법 : 정책자금

    정책자금은 초기 스타트업이 자기 자본으로만 사업을 하기 어려운 시점에 가장 반갑게 만날 수 있습니다.  

    출처 : 2020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 공고 보도자료

    크게 '출연', '융자', '지원'으로 구분되며 초기 스타트업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연금

    국가가 해야 할 사업이지만 여건상 정부가 직접 수행하기 어렵거나 또는 민간이 이를 대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경우에 행하여지는 출연을 말합니다. (민간에게 반대급부 없이 주는 재정상의 원조금입니다.)

    스타트업 연구개발(R&D) 과제에서 볼 수 있으며, 자부담 외에 금액을 보조해주고 과제별로 규모는 상이합니다. 

    융자금

    쉽게 말해 빌려주는 자금입니다. 다만, 정부사업의 융자는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해주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이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타트업 융자 기관은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 진흥공단, 지자체가 있습니다. 

    지원금(보조금)

    특정 요건/자격이 되는 사업자에게 지원을 해주며 가장 먼저, 쉽게 접하게 되는 정책자금 같습니다. 

    일반적인 아이템을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창업과 관련된 사업을 주관하는 창업진흥원의 예비창업패키지, 초기 창업패키지를 봤을 것이다. 

    연초(2월 ~ 4월 정도)가 되면 많은 정부기관이 스타트업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니 잘 확인하면 좋은 사업들을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타트업 자금 조달 방법 : 벤처캐피탈

    다음으로는 벤처캐피탈 자금입니다. 

    출처 : crunchbase_4 Major Startup Funding Mistakes First-Time Entrepreneurs Make

    스타트업 매체나 사이트를 보면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수십 번의 IR과정과 수많은 좌절하는 스타트업들을 보며 그 과정이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벤처캐피탈의 정의는 '기술경쟁력은 있으나 자본과 경영능력이 부족한 설립 초기 기업에 투자하고 설립 초기부터 자본, 경영 등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육성한 후 다양한 방법으로 자금을 회수하는 금융방식 또는 투자 기관'입니다. 

    벤처캐피탈의 유형은 5가지로 구분됩니다. 

     

    창업투자회사

    벤처캐피탈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균 10억~30억 원을 투자하는 시리즈 투자를 하며, 최근에는 액셀러레이터에 지분투자를 하거나 초기 액셀러레이터를 설립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DSC인베스트먼트의 슈미트)

    그만큼 벤처캐피탈들에게도 초기보다 더 초기 단계의 투자가 중요해졌다는 증거인 것 같습니다. 

    액셀러레이터

    창업 기획자라고 불리며, 창업투자회사보다는 더 초기단계 기업을 투자합니다. 

    Seed와 Pre-A단계의 투자를 하며, 평균 1억 ~ 5억 원을 투자하며, 창업넷 액셀러레이터 등록현황을 보시면 총 284개의 액셀러레이터가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수많은 액셀러레이터가 출현한 만큼 경쟁이 심해지고 자신들만의 배치(Batch) 프로그램, 대표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아이덴디티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5천만 원 투자가 디폴트처럼 들렸지만 최근에는 그 이상도 활발해 진 것 같습니다. 

    전문엔젤투자자

    개인투자자 중 법률에 의거하여 한국엔젤투자협회에 등록된 전문투자자입니다. 

    평균 1천만 원 ~ 1억 원 정도의 투자를 진행합니다. 개인이 투자하는 경우도 있고 엔젤투자조합을 결성하여 보다 높은 금액을 투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외에는 유한회사, 신기술사업 금융회사 등이 있고 이 두 가지 유형은 창업투자회사와 유사한 규모로 투자를 합니다. 

    최근에는 엔젤과 액셀러레이터 또는 액셀러레이터와 창업투자회사들의 클럽딜이 활발해진 것 같습니다. 

     

    정책자금과 벤처캐피탈 장단점이 뭐야?

    많은 스타트업들이 초기에 정책자금조달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 MVP테스트 등을 하고 프로덕트 마켓 핏에 대한 검증을 한 이후에는 벤처캐피탈 자금 유치를 목표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스타트업과 전문가들을 만나다 보면 정책자금이나 벤처캐피탈에 대한 장단점들을 듣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장단점을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정책자금

    장점 : 기업의 나이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정부지원으로 포트폴리오나 로드맵을 구성하시는 스타트업도 있더군요...), 점점 증가하는 지원금의 규모, 지분(의사결정)에 대한 희석이 없어 갈 수 있는 자신들만의 길, 자금 외에 다양한 지원 등 

    단점 :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수많은 문서, 참여할 수많은 행사, 제한된 자금 활용 등), 정책자금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한번 들어오면 쉽게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는... 자신의 비즈니스보다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의식) 등

    벤처캐피탈

    장점 : 든든한 조력자(잘 만난 투자기관으로 인해 끊임없는 성장), 하나의 증명(투자는 받기 어려운 만큼 외부에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요소이자 후속투자자들을 위한 하나의 보증), 성장하는 벤처캐피탈 자금 시장(벤처 투자가 작년에 4조 2700억 규모, 펀드 결성/규모도 지속적인 우상향으로 보입니다.) 

    단점 : 든든하지 못한 조력자(수많은 기관들이 나오는 지금 투자기관의 선택이 매우 중요해진 요즘입니다.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이 우선 투자할게라는 곳), 모험자본이지만 모험자본이 아닐 수도 있는 자본성격 등  

     

    이런 장단점은 개인마다 스타트업의 관계자들마다 상이할 것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오늘은 이렇게 스타트업들의 자금조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에는 정부지원을 소개해주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블로그,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센서블 박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벤처캐피탈의 투자집행현황 및 스타트업들의 투자유치 현황 등을 알 수 있는 더브이씨나 넥스트 유니콘 같은 좋은 서비스도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스타트업들이 투자유치를 위해 꼭 알았으면 하는 투자정보 사이트인 더브이씨와 넥스트유니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이전글 : 스타트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5가지 요인 startup-brothers.tistory.com/8?category=853620

     

    스타트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5가지 요인

    스타트업 성공을 위해 필요한 5가지 요인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브라더스입니다. 스타트업의 성공요인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올해 11월 5일 카카오 3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startup brothers X AC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