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의미
    창업 관련 지식 2020. 12. 20. 18:21
    728x90
    반응형

    경영학의 의미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경영' 즉. 기업(조직)과 기업을 경영하는 행위로 경영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원을 계획(Planning), 조직(Organizing), 명령(Leading), 조정(Controlling) 하는 일련의 활동 또는 관리과정을 말합니다. 조직을 형성, 운영하는 것이며 의사결정 과정 일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조직의 목표 즉 경영성과는 무엇인가?
    • 조직의 활동무대가 되는 경영환경은 무엇인가?
    • 자원을 조직활동에 투입, 조정, 통합하는 관리 기능은 무엇인가?
    • 조직의 목표 혹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수행하는 조직활동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경영학의 구루(Guru)의 짐콜린스는 현재사회의 기업을 인류의 위대한 발명이라고 칭하였습니다. 

    "Some of the most amazing inventions in history are not technology or products; they're social inventions,"

    JIM COLLINS : GOOD TO GREAT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 근로자들의 수용할 수 있는 목표치와 목표 달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 의사소통과 피드백이 강조가 되어야 한다.
    • 목표들 간에는 상호모순이 없도록 해야 하며 공통된 목표와 공유된 가치관에 몰입할 것을 요구한다.
    • 구성원들이 욕구와 기회의 변화만큼이나 성장하고 개발하도록 해야 하며 보상은 목표 달성 수준과 연결되어야 한다.
    •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이 비생산적인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경영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선택하는 원리는 합리성 원칙에 기반하여 효율성과 효과성에 선택에 의해서 진행이 됩니다.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능률성)(생산성)

    효과성(유효성)

    투입과 산출의 관
    어떻게 수행하는가(수단)에 관한 것
    doing the thing right으로 표현

    ① 경영목표가 달성된 정도
    ② 무엇을 수행하는(결과)에 관한 것
    ③ doing the right thing으로 표현

    효율성 원칙은 적정이윤을 추구하는 원칙, 이윤은 사회적으로 납득할 만큼 정정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어야 하며, 즉 투하된 재화나 용역에 비하여 산출 결과가 사회적으로 납득할만한 적정한 것이 아니고 큰 경우에는 사회로부터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하여 기업 경영에 불리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정한 효율성이 필요합니다. 

    효율성은 눈앞에 보이는 이익도 측정하지만 소비자의 만족도, 기업 이미지 향상, 시장 점유율의 확장, 종업원의 사기 고양 등을 다양하게 추구하며 투입에 대한 산출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효과성 원칙은 기대적 목표 성과 대비 실제적 목표성과를 얼마만큼 달성하느냐 이며 외적으로는 기업과 환경, 내적으로는 조직과 개인 사이에 결과적인 균형상태도 고려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성의 원칙이 제대로 발휘되려면 유인이 공헌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적 목표성과(유인) >= 기대적 목표성과(공헌)

    경제학적으로 볼 때 임금이나 기타의 경제적 보수이며, 공헌이란 조직 참가자의 기회비용으로 이 조직에 참여하지 않고 독립하든가, 또는 다른 조직에 참가하면 얻을 수 있는 보수입니다. 유인은 의사결정에서 사실적 목표성과이며, 공헌은
    기대적 목표성과가 되며 조직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심리적 욕구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최대한의 긍정적인 결과물을 얻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월말, 분기말, 연말 등의 재무 등의 결과를 확인하며 투입 대비 효과율을 계산하곤 합니다. 주어진 환경에 맞춰 능률적으로 일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며 제대로 된 결정을 내리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일을 진행하자는 것입니다. 

     

    “효율성은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경제적으로 측정한 것을 말하고, 효과성은 목표를 달성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정도이다.”


    기업 경영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최우선으로 적으로 설정해야 할 일이 제대로 된 '명확한 목표설정'입니다. 그래야 구성원들이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으며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성과만이 가치를 증명해낼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영성과가 꼭 동반이 되어야 하고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지속적인 경영을 펼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성과로 평가를 받기 때문입니다.

     

    무분별한 다양한 목표 설정은 오히려 제대로 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성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목표 없이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은 전혀 쓸모없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조직과 개인 구성원의 효과성에 대한 공감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효율적으로 일하느냐를 먼저 평가하기보다는 얼마나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startup brothers X AC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