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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형태와 기업성장의 유형창업 관련 지식 2021. 1. 6. 03:02728x90반응형
1. 기업형태
(1) 기업형태의 분류(기업의 종류)
1) 규모에 의한 분류 : 대기업, 중기업, 소기업, 영세기업
-> 매출액, 종업원수, 자본금 기준
2) 업종에 의한 분류 : 광업, 건설업, 서비스업, 공업, 상업, 금융업, 통신업
3) 경제적 형태에 의한 분류: 출자와 이에 따른 책임부담감에 따라
①사기업: 개인기업, 공동기업(소수공동기업, 다수공동기업)
②공기업
③공사공동기업
4)법률적 형태에 의한 분류 : 기업형태의 법적 성격이나 법적 내용에 대한 기업의 법률형태
①기업이 소유자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법인격을 가져서 스스로 권리의무의 주체가 되어 영속적으로 존립할 수 있는가 아닌가에 따라 구분된다.
②기업가의 책임이 유한인가, 아니면 무한인가에 따라 구분된다.
③지분양도에 제한여부
④회사의 기관의 세분화여부(주주총회, 이사회, 감사)
(2) 사기업 : 민간인이 자본을 출자하여 경영하는 일체의 개별경제
1) 개인기업
①개인이 출자하고 경영 및 지배가 일치되는 기업형태
②업무집행상의 신속성과 통일성, 비밀유지의 장점이 있다.
③단점은 자본규모 및 자본조달의 취약, 대외신용도 확보곤란, 개인경영능력의 한계, 무한책임 등
2) 합명회사
① “소시에타스”가 기원, “무한책임사원”,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들
② 2인 이상의 출자자가 공동으로 출자 및 경영, 그리고 공동손익계산을 하는 기업형태
③ 회사운영에 관한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출자자의 지분양도에 있어서도 모든 출자자의 동의가 필요
3) 합자회사
①“코멘다”가 기원
②유한책임사원+무한책임사원, 지분양도 제한
③무한책임사원은 출자와 경영, 유한책임사원은 이익배당만 받음
④합명회사에 비해 자본조달 용이
4) 유한회사
①모두 유한책임사원, 지분의 양도는 사원총회의 승인을 받아야함.
②합명회사와 주식회사의 장점을 결합
③중소기업 경영에 알맞은 기업형태
④기관 : 사원총회(필수기관), 이사회(필수기관), 감사(임의기관)
5) 민법상의 조합
①조합구성원 모두가 무한책임사원, 법인이 아님, 공동출자 공동사업
②권리의무의 주체와 자산도 조합원에 속한다
※소수공동기업 :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민법상의 조합, 상법상의 조합
6) 상법상의 조합
①“코멘다”에서 유래
②무한책임사원(현명조합원)과 유한책임사원(익명조합원)
③익명조합원 - 이익분배에만 참여
※ 기업의 성격별 구분
지분양도 제한
법인격 아님
무한책임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 회사
개인기업, 민법상의 조합
익명조합
개인기업, 합명회사
민법상의 조합
7) 주식회사
①출자자의 유한책임제도, 소유와 경영의 분리(중역제도)
②자본결합이 중요, 소유권자는 주주
③대규모 자본조달이 용이
④공식적인 조직구조, 상법에 의해 창설되는 법인체
8) 협동조합
①소비자, 생산자, 또는 민간인들이 상호협조와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출자하여 조직하는 공동기업의 형태
②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형태가 아님, 이용주의원칙
③조합자체의 영리보다 조합원의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한다.(상호부조주의)
④조합원의 임의가입과 탈퇴가 허용되며 각 조합원은 출자액에 관계없이 평등한 1인 1표의 의결권이 부여되는 민주적 조합
⑤오직 조합원의 이용과 편익제공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잉여금의 배분도 이용도에 비례하여 배분한다.(이용주의)
※다수공동기업: 주식회사, 협동조합
(3) 공기업
- 국가나 지자체 및 공공단체가 공익을 목적으로 출자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영상의 책임을 지는 형태
1) 공기업의 존재이유
①공공사업의 목적 ②경제정책상의 목적 ③사회정책상의 목적 ④제정정책상의 목적
2) 공기업의 형태
①행정기업(관청기업, 정부기업) : 체신, 전매, 철도
②법인체기업 : 공사, 공단, 금고, 사업단 등 -> 경영의 자주성이 부여됨
(4) 공사공동기업(공사합동기업)
①공기업과 사기업을 혼합하여 운영되는 기업형태
②대규모 자본조달의 용이성(공기업) + 경영능률 향상(사기업)
③전기, 교통, 전화, 전신, 수도 등, 한국증권거래소, 국정교과서주식회사 등
2. 기업성장의 유형(방법)
(1) 기업의 다각화
①기업이 새로운 업종을 진출하여 기존업종과 병행하여 경영활동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
②기업이 생산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을 판매하는 것(수직적 다각화)
③동종업종의 다른 제품 품목을 추가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것(수평적 다각화)
④다각화 이유: 위험분산(안정성, 경영합리화), 성장촉진, 상승효과 ->시장지배력 강화, 이익증대
(2) 기업의 전문화
①특정한 업무에 대하여 숙련도가 높아지고, 작업의 성과가 질적, 양적으로 증대되는 현상
②시장전문화, 제품전문화, 생산기술 전문화 -> 핵심능력 개발의 필요
(3) 기업의 계열화
①기술혁신이나 판매경쟁의 격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기술과 판매 등에서 중소기업을 육성, 강화를 꾀하면서, 하청공장 또는 판매점 등을 자기 영향권 내에 포함시키는 기업 간의 결합을 말한다.
②목적: 판로의 확보, 생산기반의 확립, 고정설비의 활용과 절약, 우수기술의 전수 등
③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호분업적 협력관계 구축(대기업의 중소기업 지배목적이 아님)
(4) 기업집중
1) 기업집중의 의의
-기업상호간의 무한경쟁상황을 회피하고 도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간의 상호협정에 의해 과당경쟁의 폐해를 제거하거나, 또는 자본적인 결합으로써 기업의 안정과 시장지배를 꾀하려고 하는 기업 간 결합
2) 기업집중의 목적
①시장통제(경쟁제한과 경쟁배재)의 목적
②경영(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③금융상의 이점(기업지배력 강화목적)
3) 기업집중의 기본형태
①카르텔(기업연합): 신사협정
- 다수의 동종 또는 유사기업이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의 독점적 지배를 목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협정을 맺는 기업의 결합 형태
- 가맹기업은 법률적, 경제적 독립성을 유지하고 협정사항만 결합유지(수평적 결합)
- 판매카르텔, 구매카르텔, 생산카르텔
②트러스트(기업합동)
- 기업상호간의 시장독점과 경영합리화를 목적으로 동종 또는 유사제품의 생산업체간에 출자액을 결합하여 대자본을 기초로 하는 기업의 복합형태
- 경제적으로나 법률적으로 종래의 독립성을 완전히 상실하고 상호 결합한 기업집중형태
- 수평적, 수직적 결합, 대자본의 힘으로 시장지배 Ex) 은행합병
- 카르텔보다도 구속력이 강함
③콘체른(기업연휴)
- 동종 또는 유사제품의 생산업체는 물론, 이종제품의 생산업체를 포함한 몇 개의 기업이 각각 법률적으로는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자본의 소유 또는 금융관계를 통하여 결합된 기업 결합의 최고의 형태
- 경제적으로는 독립성상실, 동종+이종산업, 수평적, 수직적결합
- 내부경영의 통제와 자본지배가 목적 예-지주회사, 재벌기업
※기업집중의 형태 비교
구분
카르텔(기업연합)
트러스트(기업합동)
콘체른(기업연휴)
목 적
-시장경쟁방지
-독점적 이익 확보
-시장독점을 통한 초과이윤
-독점적 기업지배
-산업합리화
-기업지배력 강화
독립성
- 경제적, 법률적 독립성 유지
- 경제적, 법률적 독립성 상실
-법률적 독립성 유지
-경제적 독립성 상실
의사결정
- 다수결에 의한 공동의사결정
- 단독의사결정
- 중앙기관(지주회사)의 의사결정
결합형태
- 동종기업간 수평적 결합
- 동종, 이종 업종간의 결합
- 수평, 수직적 결합
- 다각적 결합
기 타
-계약에 의한 결합체
-내부간섭 배재
-계약기간 종료시 자동종료
-강력한 내부간섭
-조직해체시까지 존속
-자본적 결합체
-전 경영활동을 구속
-본사의 단일의사에의한 지배
4)기업집중의 새로운 형태
①기업집단
-주식의 상호보유, 중역파견, 업무제휴, 기술원조 등의 여러 가지 수단에 의하여 참가기업간의 계속적인 공동이익관계를 설정하는 기업집중
-집단화의 대상이 되는 기업집단은 상호 독립성을 유지함으로써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떠나서 생산기술적 내지 경영지술적인 면에서 상호간의 보완적 역할을 위해 협조한다. (대표적인 형태는 콤비나트)
②콤비나트
-기술적 측면에서 유기적으로 결합된 다수기업의 집단을 의미 Ex)울산석유화학단지, 여천석유화학공업단지
-자원이나 자본 등을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하여 기술적, 지역적으로 결집된 결합형태
③컨글로머리트(이종복합기업)
-이종기업간의 다각적 결합, 기존의 다양한 이종기업을 매수 또는 합병을 통해서 하나의 거대한 기업체로서 지배
④조인트벤처
-합작투자회사(공동출자회사) 또는 합작회사, 국제합작기업
-외국의 자본가와 공동으로 출자해서 공동으로 경영하는 해외기업형태
⑤디베스티처
-경영성과가 부진하거나 비효율적인 생산라인을 매각하여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감량기업전략
(5) 기업의 인수와 합병(M&A)
1) M&A의 의의 및 목적
①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조직이 결합해서 보다 큰 조직을 만드는 것
②목적: 위험분산-> 수익성향상-> 장래 발전가능성 제고
③시장의 개방과 경쟁격화, 기술개발과 혁신속도의 가속화, 제품수명주기의 단기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활용됨
2) M&A의 형태 및 방법
①합병(merger) : 여러기업이 법에 정해진 절차를 밟아 계약을 맺음으로써 한 기업으로 결합하는 것(흡수합병, 신설합병)
②인수(acquisition) :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의 주식을 전부 또는 일부를 취득한 후 피인수기업을 법률적으로 계속 존속시키면서 경영권만을 확보하는 것이다.(자산인수, 주식인수, 영업인수, 영업양도)
③가장 일반적인 인수거래의 형태는 주식인수임
3) M&A의 장, 단점
①피인수측이 확보해 놓을 것을 단기간 내에 확보할 수 있음으로 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②전문적인 노하우와 지식을 사업초기 단계에서부터 획득하여 활용
③단기에 많은 인재를 확보 가능
④피인수 합병회사의 장래성과 관련해서 이익과 위험의 예측이 쉽다.
⑤사전에 표면화되지 않았던 여러 가지 문제 발생 가능
⑥자사의 경영방침과 관리방식을 조기에 피인수기업 측에 도입하기가 어렵다.
⑦M&A이전의 기업문화와 풍토, 회사를 둘러싼 환경을 M&A이후에도 어느 정도 이끌어 가야하는 제약이 존재
경영학 의미와 발전과정
1. 경영학의 의의 -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경영” : 기업(조직) + 기업을 경영하는 행위 - 국민경제 = 기업(영리기업) + 재정 + 가계 + 기타 - 경제학의 연구대상 : 국민경제 - 경영이란 경제생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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