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기업 이해와 특징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27. 02:31728x90반응형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판다" - 릭 오브리(Rick Aubry)
'루비콘(Rubicon Programs Inc)' 설립자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특징을 설명하는데 '빵'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빵'을 매개로 고용을 창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루비콘은 조경사업과 베이커리 사업을 하며 장애인과 불우 청소년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돈을 벌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고 근로자를 고용하지만 사회적기업은 그 반대로 고용하기 위해서 빵을 팝니다. 이것이 사회적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 가치 중 하나입니다. 빵을 파는 것은 '일자리'를 의미하며 고용의 대상은 채용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운 사회 취약계층을 의미합니다.
영어단어 'breadline'은 최저소득 수준을 뜻합니다. 최저 수준 이하로 소득이 떨어지면 빵을 사는 것이 아니라 '빵을 배급 받기 위한 줄(breadline)'을 서야 합니다. 여기서 '빵'은 단순한 '빵'을 넘어 '경제적가치'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매개체'로 사용됩니다. '빵'을 용도로 설명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스타일은 대략 6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들이 만들어 파는 '빵' (일자리 창출형)
그들에게 제공되는 '빵' (사회서비스 제공형)
그들을 위한 '빵' (사회적목적을 위한 수익활동형)
'빵'을 먹을 수 없는 사람을 위한 그 무엇 (사회문제 해결형)
마을을 살리는 '빵' (지역사회 공헌형)
모두가 주인이 되어 만드는 '빵' (협동조합형)
[인용, 전병기 세상을 바꾸는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
빵 그리고 사회적기업 이해와 특징
그들이 만들어 파는 '빵' (일자리 창출형)
경제적 소득이 필요한 사람들이 직접 '빵'을 만들어 팔 수 있도록 일자리를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장애인, 결혼이민자, 고령자, 탈북자와 같은 취약계층의 고용을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으로 이 기업은 일자리 제공 자체로 사회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그들에게 제공되는 '빵' (사회서비스 제공형)
정상적인 가격으로 빵을 살 수 없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빵을 공급하는 유형입니다. 기존의 시장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힘든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들을 위한 '빵' (사회적목적을 위한 수익활동형)
누군가를 돕거나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빵'을 파는 유형입니다. 전통적으로 공익 목적의 비영리 단체가 경제적 자립을 위해 수익사업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이 됩니다.
'빵'을 먹을 수 없는 사람을 위한 그 무엇 (사회문제 해결형)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문제에 참여하여 직접 해결하는 기업입니다. 시리얼로 유명한 켈로그사가 시리얼을 개발한 것은 빵을 소화기 계통의 환자들의 문제 때문입니다. 켈로그사의 발명 공식을 사회적기업에 대입해 보면 '빵을 제대로 먹을 수 없는 것'은 곧 '사회문제'이고 '시리얼의 개발'은 이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마을을 살리는 '빵' (지역사회 공헌형)
'안흥찜빵'과 같이 지역 고유의 독특한 상품들을 개발하여 지역경쟁력을 가지게 된 것처럼, 지역사회의 필요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지역사회 공헌형 기업'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더욱더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가속화되면서 지역사회 공현이라는 의미가 지역 내부의 상품을 외부에 확산하는 측면을 더욱 강하게 발휘하는 것으로 시장 연계 모델들이 지역사회 비즈니스를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비즈니스 역할을 하는 추세입니다.
모두가 주인이 되어 만드는 '빵' (협동조합형)
협동조합에 가입하면 먹거리를 사고 아플 때 치료받고 아이들을 맡기고 필요한 돈을 빌리는 기본적인 생활경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비즈니스들이 활성화가 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같은 '협동조합'과 같은 형태도 사회적경제 종류 중 하나로 상호협력과 공존을 중시하는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바탕으로 하는 형태의 기업입니다.
728x90반응형'창업 관련 지식 > 사회적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세분화 절차 및 세부 시장 선택, 최종 사용자 구체화 (0) 2020.12.01 제품 및 서비스 가치 차별화 전략 : 페르소나 분석 (1) 2020.11.29 사회적기업 프랜차이즈, 영리-비영리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 (0) 2020.11.25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복합, 혼합 유형 사례 (0) 2020.11.23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 서비스보조금 지원, 기업지원, 조직지원 모델 (0) 2020.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