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기업 미션선언문 : 소셜미션, 비즈니스 모델 연계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8. 22:18728x90반응형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할 때에는 비즈니스적인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정성적 가치에 대한 불일치가 발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초기 시제품 개발 이후 사업이 본격화되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외부 제안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시제품 및 서비스가 사회적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 진출을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신규 사업 추진시 미션과 모순되지는 않은지가 기업가의 고민이 될 수 있고 신규 아이디어가 부족한 경우 어디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소셜미션과 비즈니스모델 연계는 기업의 신규 사업 진출 영역을 명확히 하고 자원과 활동의 효과적 운영과 핵심 역량을 명확히 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구성원을 포함한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있어서 기업의 미래 전략과 조직 운영에 대한 중요한 소통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더보기· 소셜 미션은 사업 영역을 명확히 하고 신규 사업 추진의 중요한 의사결정 기준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셜미션에 모순되지 않고 핵심역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사업영역 진입을 고려
ex) 매출의 10억 내외의 재활용 수거 관련 사회적기업의 경우는 신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소셜미션인 취약계측 고용이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이라고 판단되면 수익성 여하와 상관없이 진출하지 않음. 환경형 사회적기업의 경우 정부나 대기업 사업 수주 시 친환경적인 가치와 맞지 않는 상황에서 계약 취소 및 사업을 수행하지 않음
· 일반 기업에서는 기존 사업 영역과 전후방산업 혹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신규 아이디어를 찾게 되는데 사회적기업은 이와 더불어 주목하는 사회문제 속에서 신규 아이디어 및 사업 영역을 발굴함
ex) 청소, 재활용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관련 사회적기업이 정부 취업지원정책 관련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거나 사회적기업 중간지원 조직으로 사업 영역 확장
[툴킷1.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링 교육도구 '베네핏']
1단계 : Inspiration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해 변화의 가능성을 확인.
2단계 : Innovation 실행 결과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개선해, 변화를 경험을 확인
3단계 : change 아이디어 도출부터 검증 및 개선까지 변화를 완성하여 세상을 바꿈
툴킷. : 베네핏
'미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우리는 한 조직이 대변하는 것과 왜 그 조직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지칭합니다. 분명히 이는 조직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정체성)와 성취하고 싶어하는 보다 나은 세상에 대한 비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미션선언문의 경우 문제인식, 실현가치, 수요가 있는 아이디어, 사업영역 등이 포함 된 내용이어야 하며 사업과정에서 해결하고자하는 사회적문제 및 창출하고자 하는 사회적가치가 사업의 원천 및 기업 조직운영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미션선언문 미션선언문 작성법 : 사회적 문제 인식 → 아이디어와 기회 파악 → 사회적/경제적 가치 파악 → 소셜미션
1.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일과 하지 않은 일은 무엇인가?
2. 해당 기업에게 '가치'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3. 해당 기업 고유의 혁신성과 유용성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4. 해당 기업에게 '성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미션선언문 수립 후 체크리스트]
- 우리는 누구인가?(우리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 우리가 만나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
-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가?
- 장기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가?
- 쉽고 명확하고 단순하게 작성했는가?
- 조직이 지향해야 할 행동과 그 결정 기준이 될 수 있는가?
- 조직의 소셜미션을 설명할 때 자랑스럽게 할 수 있는가?
사회적기업은 단순히 영리 활동만을 위해 창업을 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그것을 지속할 수 있도록 수익도 창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일반 영리를 위주로 돌아가는 회사랑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불리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문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까지 연계하여 소셜 미션 선언문까지 작성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수립이 된 소셜미션은 지속적인 성과관리와 구성원들 간의 공유가 정말 중요합니다. 소셜미션의 성과관리와 구성원들 간의 공유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브라더스입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관련하여 소셜미션(Social Mission)을 수립 및 명확화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소셜미션을 구체화하고 명확화하기 위해서는 1)
startup-brothers.tistory.com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 사회적가치 창출 구체화 with 소셜픽션 워크숍
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소셜미션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어느 정도로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반응형'창업 관련 지식 > 사회적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기업 사회서비스제공형 비즈니스모델 : 유료서비스, 저소득층 시장 모델 (0) 2020.11.13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유형 : 일자리제공형 고용모델 사례 (0) 2020.11.12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유형 : 시장중개 모델 사례 (0) 2020.11.11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 사회적가치 창출 구체화 with 소셜픽션 워크숍 (1) 2020.11.07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