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4. 23:4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타트업브라더스입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관련하여 소셜미션(Social Mission)을 수립 및 명확화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소셜미션을 구체화하고 명확화하기 위해서는 1)해결하고자하는 사회적 문제를 명확히 하고 이에 2)창출하고자하는 사회적가치를 명확화하며 3)소셜미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연계하고 이를 통해 4)최종 소셜 미션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해결하고자하는 사회적 문제를 명확히 하자.

    사회적기업은 단순히 영리활동만을 위해 창업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미션을 수행해야 하고 그것을 지속할 수 있도록 수익도 창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처한 상황은 여타 일반 영리 기업과 다를 바 없거나 오히려 불리하기도 합니다. 

    창업가는 창업 이후에는 창업 준비기와 달리 비즈니스 수행 과정에 몰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공감대를 얻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청년이 아닌 중년 이상의 사회적기업가에게 소셜미션을 확립하고 답을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슈현황-발생문제]

    소셜미션에 담겨 있는 키워드가 포괄적이고 창업자가 실제 주목하고 있는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 경우

    창업자와 인터뷰를 해보면 실제 문제의 원인과 현황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지 않아 막연한 경우

    실제 정확히 문제는 인식하고 있으나 외부 이해관계자들이나 내부 구성원과 공유되지 못하는 경우

     

    [대응전략] 

    소셜미션을 구체화하는 과정은 두가지 경로

    (1) 미션의 중요성 공감 + 문제 인식에 대한 정의

    (2) 정부와 시장, 시민사회의 실패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


    [소셜미션을 구체화하는 첫번째 프로세스] : 기업가 내면의 동기 발견

    창업자가 소셜 미션을 구체화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의 내면의 동기가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지인이 처한 현실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거나 기업가의 성장과정에서 생긴 동기 등을 확인하는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만 동기는 명확하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문제 인식을 재정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hawpproject.eu

    · 미션의 중요성 공감이 된 후에는 미션의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 진행하고 문제 인식에 대한 정의 또는 회사 소개서 작성에 대한 보안을 요청합니다.

    · 사회적기업의 유력한 마케팅 수단인 명분 마케팅에 있어서 미션의 전제가 되는 문제인식이 고객의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가장 큰 출발로 홍보에 있어서 문제 인식과 솔루션이 중요한 도구임을 설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문제 원인을 가장 핵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통계와 정부, 시장, 시민 사회의 문제 해결 과정을 찾아 문제 인식을 명확히 하면 창업자의 내면에 있는 창업동기를 찾아 이를 결합하여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소셜미션을 구체화하는 두번째 프로세스] : 기존 사회문제의 실패원인의 조사

    정부와 시장, 시민사회의 기존 실패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수준의 사례조사 작업이 요구가 되며 미션의 문제를 찾아가는 과정은 한편으로 사업의 기회를 찾는 과정이기도 하기 때문에 정부 부처, 출연 연구소 등 정부의 문제해결과 실패의 원인을 찾아보고, 이 과정에서 문제의 근본에 다가가야합니다.

     


     

    [툴킷1. 5-Why 방법] 

    · 혁신적인 솔루션은 문제의 근본을 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음

    · 5-why 기법은 문제의 현상에 대해서 '왜'라는 질문을 '5번'하는 것

    · 문제의 현상을 보고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 원인을 찾아가기 위해 개발

    · 창업자의 문제 인식에 2가지 방향으로 적용 가능

     

    창업가의 '창업동기' 찾기

    - 주목하는 사회적문제를 개인적으로 '왜 주목하게 돼는지' 반복 질문

    - 사회적기업가의 근본적인 사회적문제 인식 계기 발견

    - 소셜 미션 명확화에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와 논리적 전개 추출

    소셜미션 연계 문제해결에 적용

    - 사회적 문제가 일어나게 된 원인에 대해 '왜 문제가 발생했는가'라는 질문 반복

    -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찾아냄

    - 발견된 사회적 문제의 원인은 이후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연계돼 사용

     

    * 창업자 팀에게 유용한 정보 조사 경로를 소개함으로써 현황조사를 지원하고 유용한 정보 조사 경로 소개는 이후 시장 소사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 게시글은 뒤에 이어서 창출하고자하는 사회적가치를 명확화하며 소셜미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연계하고 이를 통해 최종 소셜 미션을 수립하는 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startup brothers X AC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