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유형 : 시장중개 모델 사례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11. 01:50728x90반응형
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빠를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유형에는 일반적으로 9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장중개모델, 고용모델, 유료서비스모델, 기업지원모델, 저소득층시장모델, 협동조합모델, 시장연계모델, 서비스보조금지원모델, 조직지원모델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언급하지 않은 많은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이 존재할 것이며 향후 언급드리는 비즈니스 모델 또한 각자의 판단 기준에 따라 다른 의견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시장중개모델 Market Intermediary Model
대상 집단인 소규모 제조업자(개인, 기업, 조합 등)들에게 그들 제품의 시장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이 주목적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로 대상 집단이 생산한 기초적 재화에 가치를 부가시켜서 시장에서 판매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및 마케팅 등 기업적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생산자에게 재정적 이득이 돌아갈 수 있고 궁극적으로 대상 집단의 생산 자생력을 키워주는 형태입니다.
시장연결모델과 유사하지만, 사회적기업이 재화에 가치를 부가하여 판매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상 집단에 효과적인 마케팅 기능 수행을 위해서 제품을 판매할 시장과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분석하여 그 수요에 맞도록 수혜자의 능력과 제품 생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사례 1. : 농어촌 지역 영농장애인 및 취약계층 생산 제품을 판로개척을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
주요 비즈니스 운영 사례
> 도심지역에 '친환경 식품 전문점' 직영 매장 개설을 통해 상품 판매와 매장 고용 직원 일자리 창출
> 농어촌 지역 영농장애인과 취약 농민들의 생산품을 구매하여 판매
> 지역별로 우수 영농장애인을 선발, 그룹화시키고 대표 모델을 선발하는 과정을 거쳐 제품의 질 보장으로 소비자 확보
> 농산물의 판로 개척이 어려운 영농장애인들에게는 지속적인 판로가 열리는 구조(PB상품, 상표등록화 등)
사례 2. 공정무역 상품 브랜드(커피, 초콜릿, 패션) 출시
주요 비즈니스 운영 사례
> 해외 공정무역 물품 수입 판매(네팔, 스리랑카, 인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 소규모 공정무역 생산자 조직과 거래)
> 공정무역 캠페인 사이트 및 온라인 쇼핑몰 운영
> 멀티샵 형태의 다양한 상품의 공정무역 전문매장을 운영
> 출판, 홍보사업 : 공정무역 관련 홍보 책자 발간 등을 통해 인식 증진 캠페인 및 시민홍보 활동 전개
좌) 공정무역 패션 브랜드 '그루' 우) 공정무역 커피 브랜드 '아름다운커피' 728x90반응형'창업 관련 지식 > 사회적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기업 사회서비스제공형 비즈니스모델 : 유료서비스, 저소득층 시장 모델 (0) 2020.11.13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유형 : 일자리제공형 고용모델 사례 (0) 2020.11.12 사회적기업 미션선언문 : 소셜미션, 비즈니스 모델 연계 (0) 2020.11.08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 사회적가치 창출 구체화 with 소셜픽션 워크숍 (1) 2020.11.07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