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 사회적가치 창출 구체화 with 소셜픽션 워크숍
    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7. 01:54
    728x90
    반응형

     

     

    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소셜미션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어느 정도로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를 창업자가 어느 정도로 해결해 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부족해 방향성 정도로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구체적인 방법이 부족한 것장기 목표 설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고 사회적가치가 모호해 결과적으로 실제 실현하는 사회적가치보다 수준이 낮은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응전략]

    사회적가치를 수립하기 이전에 창업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가 1년, 5년, 10년 20년 후에 점차적으로 해결이 된다면 어떤 사회변화가 기대되고 있는지에 대한 상상을 구체화해봅니다. 그에 따른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매출, 이익, 일자리, 자산 등을 지표로 구성해봅니다. 

     

    사회적가치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하라.

    사회적가치 → 비교적 익숙하며 명확히 하기 쉬움. (ex. 취약계층 자존감 향상, 친환경 시민의식 제고, 연대감 향상)

    정량적가치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하고 명확히 하기 어려움 (ex. 00명의 경제적 자립 기여 및 일자리 창출, 현수막 00톤 재활용)

     

    취약계층 고용을 목적으로 하는 '일자리창출형' 창업팀이라도 고용 이외에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함께 실현해야 하며 예를 들어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교육을 위한 공간을 무상으로 대여 발생 수익 중 00% 이상을 지역 사회에 기부, 다른 사회적기업과의 비즈니스 협업 등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에 모든 경영 프로세스 과정에서 창업자가 사회적가치를 중심에 두어 사고하고 실천하면서 정성적 가치에 치중하게 됩니다. 정량적 가치를 제대로 측정을 하지 못하고 활동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추진 성고와 현황 파악 시 대상 창업자의 사회적가치 실현 성과를 잘 파악해 창업자의 동의를 거쳐 실현 가치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툴킷1. 소셜픽션 워크숍]

    소셜픽션이란 특정한 사회 이슈 또는 공간을 주제로 제약 조건 없이 이상적인 미래를 그리는 방법의 사회혁신 기획 툴로써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소셜픽션 워크숍을 통해서 기업의 내외부적 현실 제약을 잊고 긍정적 조직과 사회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그릴 수 있습니다. 

     

    소셜픽션이 중요한 이유는 이상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미래를 그리고 그에 맞는 핵심 활동과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Backward Planning(역설계)이 갖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Social Fiction Workshop : Phase 1

    1) Social Fiction 아젠다 도출

    2) Social Fiction 아젠다 그룹핑

    3) 성공경험 키워드 나누기

    4) 팀 별 Social Fiction 주제 선정

    5) Social Fiction 주제 공유

     

    Social Fiction Workshop : Phase 2

    1) 개인별 Social Fiction 스케치

    2) Social Fiction 설명 및 공유

    3) 구체화 할 최종 Social Fiction 선정

    4) 팀 별 Social Fiction 꼴라쥬 제작

    5) Social Fiction 전체 공유

     

    소셜픽션 워크숍은 주제를 정하기 전까지 팀 내에서 지속적인 토론과 합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토론 과정 중에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강사나 운영자의 개입을 통해 교육생들의 원활한 상상과 의견 개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툴킷2. 사회적가치 실현 측정 매트릭스]

    추구하는 사회적가치를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옮기는 과정으로 매트릭스를 통해 사회적가치의 달성의 성공기준, 현실적 제약,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등을 나열하고 향후 사회적가치 성과관리에도 사용합니다. 

    해결하는 사회적문제를 중심으로 관점과 맥락을 상상력을 바탕으로 필요한 사회적가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후 기업 내부 제약사항과 외부 제약 사항을 기술함으로써 실질적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극복과제를 구체화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단계적 계획을 세우고 기존의 사회적문제 해결 주체들이 사회적가치 창출을 어떻게 하는지 지속적으로 비교합니다. 

     

    1. 관점/맥락 : 사회문제와 관련된 현황 기술

    2. 성공기준(목표설정) : 창출하고자하는 사회적가치 구체적 기술

    3. 내부 제약사항 : 사회적가치 실현에 내부 제약사항 기술

    4. 외부 제약사항 : 사회적가치 실현에 외부 제약사항 기술

    5. 내외부 제약사항 극복 계획

    6. 기존 사례의 창출하는 사회적가치 : 기존 정부, 기업, 시민사회의 노력이 창출하는 사회적가치 기술

     

    사회적가치는 경제적 가치처럼 환경보호,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과 같은 활동을 여러 기준을 통해 화폐단위로 수치화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가기준이나 방법을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사회적기업이 아닌 일반 대기업 중에서도 SK그룹은 오래전부터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를 해왔으며 그룹 계열사들부터 우선적으로 적용하여 사회적가치를 측정하려는 노력을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SK의 사회적가치 측정 항목은 경제간접 기여 성과(고용, 배당, 납세)와 비즈니스 사회성과(환경, 사회, 지배구조) 사회공헌 사회성과(사회공헌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 자원봉사) 등의 항목에서 발생한 가치를 계량화하는 방식으로 측정하고 이를 매년 경제적 실적 발표처럼 2019년도부터 외부공시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사회적기업 소셜미션 수립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명확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브라더스입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관련하여 소셜미션(Social Mission)을 수립 및 명확화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소셜미션을 구체화하고 명확화하기 위해서는 1)

    startup-brother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startup brothers X AC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