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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프랜차이즈 :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브랜드 탐색과 비교분석
    스타트업 판 2020. 12. 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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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판] 마이프랜차이즈 : 건강한 프랜차이즈 시장을 만들기 위한 프랜차이즈 정보 비대칭 해소 서비스

    ※ 스타트업판은 스타트업 브라더스가 소개하고 싶은 기업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브라더스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경제 침체가 도래했습니다. 

    주변을 돌아다니다보면 최근 따라 임대문의라는 표지판이 더 눈에 많이 띄는 것은 기분 탓일까요? 

    역설적이게도 2020년 상반기 창업기업은 전년대비 16만개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경기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창업이 늘어나는 것을 도피성 창업 증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IMF 시절에도 경제적 침체를 겪으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퇴직을 하면서 자영업에 뛰어들었던 상황과 오버랩이 되는 것 같습니다. 

     

    국내 창업은 대부분이 생계형창업(자영업)이고 기술혁신형 창업은 적습니다. 

    국내 자영업의 5년 내 폐업률은 약 70%80%선이라고 합니다.

    이런 숫자는 자영업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인지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원인에는 시장 내의 경쟁의 치열함, 외부환경(코로나, 경제상황, 임금정책)도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창업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제의 임금근로자에서 오늘의 자영업자가 되곤합니다. 

    즉 많은 신규창업자들은 준비기간이 짧고, 해당 영역의 전문성,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상권분석부터, 유통, 마케팅 등 시스템화 되어 있는 프랜차이즈를 선호하며, 실제로 작년 기준으로 가맹점 수는 25만 개를 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18년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6,052여개로 미국 대비 1.6배, 일본 대비 4.6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예비창업자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프랜차이즈를 고를 수 있을까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쉽게 찾고 비교하자 : 마이프랜차이즈

    스타트업판 여섯번째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쉽게 찾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마이프랜차이즈(My Franchise)입니다. 

    마이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예비 창업자의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고 서로에게 꼭 맞는 사업 파트너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홈페이지

     

    마이프랜차이즈 누가 사용하는 걸까? 

    마이프랜차이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크게 (예비 또는 재) 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브랜드 관계자가 사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비/재) 창업자는 홈페이지에서 카테고리별 프랜차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커피, 제과/제빵, 디저트, 치킨 등 총 17개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외식창업이 많다 보니 외식 항목이 카테고리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 시 필터는 창업비용, 월평균 매출액 등 금전적인 지표와 매장 많은 수, 착한 프랜차이즈 등의 필터를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비교하기를 통해 최대 4개의 브랜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브랜드 카테고리

     

    프랜차이즈 브랜드 담당자들은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고 비대면으로 (예비/재) 창업자들을 맞이하는 마케팅/영업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맹점 모집 중 메뉴에 들어가서 보시면 현재 모집 중인 가맹점과 브랜드 담당자에게 가맹 문의가 가능합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가맹점 모집(클릭하면 가맹점 정보를 확인) 

     

    프랜차이즈 창업자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 걸까?

    마이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창업 시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단 정보들이 비공개 정보는 아니지만 다수의 브랜드를 비교 검토할 때 한 곳에서 일괄적으로 파악하여 시간비용을 절약해주는 것이 마이프랜차이즈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가맹점 증감 추이, 가맹점 계약현황, 폐점률 비교, 가맹점 월평균 매출, 가맹점 구분별 창업비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통해 창업을 하려는 잠재적 창업자는 향후 수익률 예상, 비용 지출 규모 등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브랜드를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사업 현황

    두 번째로, 배후세대, 주변정보 기능을 활용하여 지역 내 상권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상권정보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의 매출정보(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재무상태), 임직원 수, 법률적 위반 사례 등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와 오랫동안 동반 성장을 할 수 있는 브랜드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본사 정보 현황

     

    어떤 브랜드가 나한테 더 적합한 거야? 

    마이프랜차이즈는 비교 기능을 제공하여 브랜드 별 기본적인 사항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카테고리 내에 타 종목과 비교보단 동일 종목일 경우에 가장 효과가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비교하기

     

    그 외

    지도 기능을 통해 전국, 지역 내 프랜차이즈 경쟁과 모집 가맹점 등을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 마이프랜차이즈 지도 기능

     

    정보가 없던 (예비/재) 창업자들에게 이런 서비스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SK지오비전 등과 더불어 좋은 서비스가 나온 것 같습니다. 

    항상 상권정보와 비교를 해주는 서비스들을 보면 리포트 기능을 제공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곤 합니다. ㅎㅎ

    마이프랜차이즈를 만든 김준용 대표는 연쇄 창업자이면서 창업 사기당한 가족을 통해 해당 비즈니스 산업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프랜차이즈 창업 생태계가 보다 투명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마이프랜차이즈는?(feat.더브이씨) 

    2019년 설립한 2년 차가 된 회사입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정보와 비교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투자는 총 6곳에서 받았으며, 투자 라운드는 Series-A, 총 누적투자유치액은 35억입니다. 

     

    ※ 마이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알고 싶다면? myfranchise.kr/?landing=main

     

    마이프차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예비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에게 최적의 파트너를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원하는 홍보 채널, 예비 창업자가 찾는 프랜

    myfranchise.kr

    ※ 상권정보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sg.sbiz.or.kr/main.sg#/main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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