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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사회서비스제공형 비즈니스모델 : 유료서비스, 저소득층 시장 모델창업 관련 지식/사회적기업 2020. 11. 13. 23:50728x90반응형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유료서비스 모델 Fee-for-Service Model
사회적기업이 사회서비스를 상업화하여 직접 대상 집단이나 개인, 기업 및 지역사회, 공동체 또는 제3의 대상 등에 판매하는 것이 사회적기업 사회서비스제공 유형에 해당되는 모델입니다. 이 유형의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 프로그램이 곧 기업 활동이므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수수료를 부과해 재무적 자립을 달성하는 기업입니다.
사회적, 공익적 가치를 지향하는 비영리 기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운영모델로 자치구 및 지역 내 기관 등과 협력관계 유지, 바우처 사업 외 교육복지지원 및 일반서비스로 사업영역을 계속 확대하여 지역주민의 심리, 정서적 건강과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례1. 저소득층 대상 심리상담 프로그램 제공
> 영유아, 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문제행동 조기 개입서비스, 장애아동 재활 치료서비스,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인터넷 게임중독의 프로그램을 진행
> 심리상담, 치료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비용을 지불할 수 없는 취약계층에게 정부가 바우처 사업을 통해 그 요금을 사회적기업에 청구하는 식으로 취약계층에게 심리 상담 및 치료서비스를 제공
> 수수료 지불의 대의 명분을 분명하게 하고, 공감 유도 및 확산을 통해 정당성을 인정받아야 하고 결과보다 과정을 담는 상품화 전략이 필요함
출처 : 토닥토닥협동조합 홈페이지 사례2. 취약계층 대상 음악, 미술 등 방과 후 프로그램을 운영
> 취약계층의 소외된 이들에게 양질의 미술, 음악교육 등을 제공하여 풍요로운 삶의 가치 제공 목적
> 교육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 및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위탁받아 운영
> 음악, 미술 분야의 전공자들 출신의 미취업자 및 경력단절 여성들을 채용하여 일자리를 제공
> 주된 사업 수익은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의 타인 지불 방식이나 점진적으로 자체 사업을 확대하여 서비스 수혜자들로부터 직접 비용을 받을 계획
출처 : 에이드런 홈페이지(미술교육 제공)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 저소득층 시장 모델 Low-income Client as Market Model
저소득층인 대상 집잔을 클라이언트로 생각하는 동시에 고객으로 인식하여 가격, 유통, 제품 특성과 같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시장으로 판단하는 사회적기업 운영 모델입니다. 사회적기업의 기업활동을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저소득층에게 저가로 공급하거나 이용하기 쉽도록 공간적 접근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료서비스 모델(fee-for-service model)과 유사한 형태이지만, 제조 및 판매 대상이 저소득 취약 계층이므로 주로 저소득층에 특화한 혁신성이 요구되는 운영모델입니다.
사례1. 에너지 빈곤층의 난방비 절감
사업운영 내용
> 에너지 빈곤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이 구매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의 제품 실내 외풍 차단 텐트를 개발하고 생산 및 판매
> 저소득층 시장 운영모델은 제품 혁신, 기술혁신, 공정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제안을 하는 모델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모델
출처 : 바이맘 홈페이지 사례2. 난청인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보청기 판매
사업운영 내용
> 기존 외국 수입 및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해 형성된 고가의 보청기 시장에 진입하여, 유통구조 개선과 보청기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으로 난청으로 고생하는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 보조금 수준으로도 보청기 구입이 가능한 구조 형성
> 자체 기술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한 적정기술로서 인간의 삶의 질을 궁극적으로 향상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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